|
|
|
 |
HOME> 프로그램소개 > 통합논술 |
|
|
토론하는아이들 통합논술 프로그램은 하나의 주제를 놓고 또래끼리 토론식 학습을 하면서 논술에 필요한 기초배경지식을 쌓고, 지시문에 따른 한 편의 글을 완성합니다. 이를 통해 토론학습능력 향상과 논술식사고능력 배양은 물론 글쓰기 기초를 다지도록 합니다. 또한 주제와 관련된 책이나 신문, 잡지 등을 수업 전·후에 읽도록 하여 폭넓은 독서량을 키워줍니다.
|
|
샘플보기 |
|
|
|
워딩업 |
|
1학년부터 6학년까지 |
글쓰기에 필요한 기초 어휘력을 향상시키고 학교 서술형 평가에 대비할 수 있도록 초등학교 국수사과 교과서에 나오는 기본 어휘를 집에서 자학자습하는 자기주도형 학습 교재입니다. 특히 초등한자교육이 강화되는 요즘 한자 읽기와 쓰기는 물론 사자성어, 속담, 격언 등을 수록함으로써 어휘능력과 글쓰기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.
|
|
|
토론챔프/길라잡이/터잡기/논리와창의 싹틔우기 |
|
7세부터 2학년까지 |
문학, 사회, 과학, 생활, 문화, 민속, 역사 등 매주 하나의 주제에 대한 글이나 관련자료를 읽고 또래 친구들과 토론을 한 후 다양한 형식의 글을 씁니다. 하브루타 토론, 브레인스토밍, 자유토론 형식의 토론과정에서 듣기능력 향상은 물론 자료글의 독해능력을 키워줍니다. 또 열린사고 유도형 질문으로 상상력과 창의력을 길러줌과 동시에 글쓰기를 통해 정교한 생각만들기와 생각다듬기를 도와줍니다. |
|
|
갈래별 글쓰기/독서토론/논리와창의 |
|
2학년부터 4학년까지 |
독서감상문, 일기글, 동시, 편지글, 생활문, 기록문, 기사문 쓰기 등 글 형식을 체계화시켜줌으로써 글쓰기에 자신감을 키워줍니다. 또한 신문활용학습(NIE)은 물론 시사, 과학, 사회, 문학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글이나 관련자료를 읽고 브레인스토밍, 하브루타토론, 자유토의, PMI토론, PMRI토론, 찬반대립형토론을 합니다. 마지막으로 일정 형식의 주제관련 글쓰기가 이루어집니다. |
|
|
테마논술 |
|
5학년부터 중학교1까지 |
역사, 철학, 시사, 경제, 문학 등 다양한 영역의 글이나 관련자료를 읽고 하브루타토론, 자유토의, 하크니스토론, 6단논법토론, 찬반대립형토론, 교차조사식토론 등을 합니다. 토론논술학습의 기초를 완성함과 동시에 통섭적 사고능력을 갖추는 단계입니다. 지시문에 따른 다양한 형식의 글쓰기로 마무리합니다. |
|
|
이슈논술 |
|
5학년부터 중학교1까지 |
다양한 사회적 이슈들에 대한 자료수집은 물론 관련글을 읽어가며 통섭적 독서와 정리방법을 체득하고 논술식 사고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자기생각을 논술문의 기초형식에 따라 글을 써 나갑니다 |
|
|
|
|
|
|
|